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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청소 이사청소 주의사항 피해방지를 위한 체크리스트

대한민국 이사정보 2024. 5. 4.

최근 이사청소 입주청소가 많아짐에 따라 피해발생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데요,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알아야겠지요? 

 

오늘은 입주청소 이사청소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피해사례를 살펴보고 청소 진행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주청소 이사청소 시 주의사항

1. 계약 체결 전에 청소 범위, 추가요금 청구 가능성 등 거래조건 꼼꼼하게 살펴보기

계약 전에 청소 범위, 위약금, 손해배상 규정 등 주요 거래조건을 꼼곰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곰팡이, 얼룩 제거 등을 이유로 추가 요금이 청구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계약 전에 추가요금 청구 가능성 그리고 그 사유를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청소 시작 전 파손되기 쉬운 물건, 귀중품 확인 및 따로 보관하기

가재도구 파손이 청소 중 발생했다는 것을 입증하기 어렵고, 업체가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해당 손해가 보험 약관상 보상범위에 포함되지 않거나 자기부담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필히 파손되기 쉬운 물건 그리고 귀중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청소 완료 후에는 체크리스트 활용해 청소 상태 확인하기

부재 등의 이유로 사업자가 보내온 사진만으로만 청소 상태를 확인했다면 귀가 후 청소 상태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소 상태가 미흡하다면 이의제기가 가능한 기간 내에 사업자에게 A/S 요청을 합니다.

 

 

 

 

청소 상태 확인용 체크리스트

청소 상태 확인용 체크리스트
출처 : 한국소비자원

 

 

 

입주청소 이사청소 시 소비자 피혜구제 신청 사례

1. 서비스 품질 미흡

A 씨는 입주청소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대금 200,000원 중 계약금으로 40,000원을 지불함. 소비자가 벽면, 창문 등 청소가 미흡한 곳을 확인하고 재청소를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서비스 범위가 아니라며 거절함.

 

2. 가재도구 등 파손ㆍ훼손

B 씨는 입주청소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대금 230,000원 중 계약금으로 20,000원을 지불함. 청소 후 화장실 타일이 깨진 것을 확인했으나 사업자가 추후 배상하겠다고 하여 잔금 210,000원을 지불함. 그러나 사업자는 자신의 귀책이 아님을 주장하며 입장을 번복하고 배상을 거절함.

 

3. 사업자의 일방적인 계약 해제

C 씨는 이사청소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대금 340,000원 중 계약금으로 20,000 원을 지불함. 사업자가 청소 시작이 3시간 지연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해 C 씨가 이사 일정으로 인해 시간 조정은 불가능하다고 하자, 사업자는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제함.

 

4. 추가 요금 청구

D씨는 입주청소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대금 330,000원 중 계약금으로 30,000원을 지불함. 청소 당일 곰팡이가 심해 40,000원이 추가된다고 하여 계약 당시 추가 요금에 대해 안내받지 못했음을 항의함. 그러나 사업자는 업계 관행이라며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제하고 계약금 환급도 거절함.

 

5. 광고와 다른 서비스 내용

E씨는 이사청소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대금 300,000원 중 계약금으로 50,000원을 지불함. E 씨가 광고에 있던 스팀청소가 되어 있지 않음을 이의제기하니, 손사에서는 스팀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였으나 청소담당자는 해당 서비스는 원래 제공하지 않는 것이라며 거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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